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 (KB)/Active Directory (AD)

전산 업무를 비용을 계산하는 예 - 로그인 비용 계산

by 이완주 2024. 3. 25.

아래 내용은 제가 컨설팅하면서 느꼈던 점을 적은 거라 주관적 관점이 들어가 있음을 이해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들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맘에..

 

Active Directory 컨설팅을 하다보면 많이 물어보시는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에 결재를 올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SSO를 하고 싶은데 비용이 비싸서 올리기가 힘들어요."

 

전산팀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힘들어 하시는게 직원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을 구매 관리하다 보니

회사에서는 소비 부서로 인식되어 있고. 비용 절감에 우선순위가 높다보니. 결재를 올려도

 

"이거 꼭 구매해야 하나요?"

 

이런 답변을 받으면 내가 쓸것도 아닌데.. 결국은 당장 구매하지 않으면 문제가 되는 것만 구매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구매하게 되죠. SSO 이런 것들은 나중에. 이렇게 되더라구요.

 

문제는 문제가 생기면 "이렇게 중요하면 설득을 했어야지"  라는 답변을 받고 좌절을 하시게 되죠.  (너무 부정적인가?)

 

저는 담당자에게 결재가 되지 않더라도 근거자료로 결재를 꼭 올리라고 합니다. 나중에 문제가 되었을 때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덜 피해를 보기 위해.

 

[비용계산 이유와 절차]

저는 전산에 계시는 분들도 비용 계산을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업무가 소비가 아닌 생산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비용으로 계산하여 도입하는 것이 효율이 좋은지 확인하는 것이죠.

 

예로 SSO를 들어 비용 계산하는 예제가 잘 나와 있는 사이트가 있네요.

 

https://bluefletch.com/how-much-can-retailers-save-with-sso/

 

Unlocking Seamless Access: Unraveling the Cost of SSO Solutions

Discover the cost of SSO and explore various Single Sign-On solutions. Simplify access and enhance security with seamless authentication across applications.

bluefletch.com

 

위의 사이트의 내의 일부를 번역기로 번역 후 캡쳐한 것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진행절차를 모두다 적을 수는 없어 생각나는 것 위주로 간단하게 적어 봤습니다. (저의 주관적 관점)

 

[진행절차]

 

필요한 솔루션 검토 

         도입 우선순위 검토 
                부서 사업 추진 계획(사업계획서) 과 부합하는지 
                도입하지 않게 되었을 경우 회사에 업무상 문제가 있는지

         업무 생산성 등 업무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해당 시스템 (솔루션, 소프트웨어)등을 사용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사용자의 업무에 꼭 필요한지

                도입 전과 도입 후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득 할 수 있는지

         관련 시스템을 동종 업계에서는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지 <-- 이게 가장 설득력이 좋음

                경쟁 업체가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여 얻은 이점이 무엇인지 (업체 경쟁력에 영향이 있는지)

 

비용 산출

         필요성이 만족되면 시장 조사 (견적 등)를 하여 업체 선정 및 비용 산출

         솔루션 도입 전 후 비교하여 비용 계산  - 이 부분을 가장 어려워 함.

                위의 자료는 비용 계산에 대한 예제라고 생각하시고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링크된 솔루션 추천하는 것은 아님 - 참고용 )

 

내부 결재

         사용자 및 결재권자 설득 작업 (사내 정치)

 

이렇게 비용이 나온다면 현재 도입하고자 하는 솔루션의 기능과 절감비용을 계산해서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고 결재를 올리면 현실적인 답변은 - "그럼 너는 뭐하는 건데. 너 그거 하라고 뽑은거야" 라고 하면

저도 답은 없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