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 (KB)/Exchange Server

스팸메일 확인 및 White Domain 신청 방법

by 이완주 2008. 3. 31.


[문의사항]

Exchange 2003에서 스팸메일 확인 방법

RBL 등록으로 인해 회사 정상메일이 스팸으로 처리 되고 있을 때 대처 방법

[해결방법]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메일을 보내거나 받는게 안된다고 서버담당자 찾아 와서 뭐라고 하시는 분들이죠. 특히 간부급이라면.. 에고

Exchange 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메시지 추적 기능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메시지를 사용자 별로 확인도 가능하고 시간대 별로 확인도 가능합니다.

즉 언제 메일을 보냈다고 한다면 Exchange 서버에서 메일이 나갔는지 확인 하거나 상대방이 메일을 보냈다고 하면 메일이 들어온 내역을 확인하면 되겠죠.

마찬가지고 스팸 메일 또한 동인한 방법으로 회사내부에 들어오는 메일을 확인하시면 이게 정상적 메일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겠죠

또 다른 문제가 회사 서버에 릴레이 설정으로 인한 RBL 등록입니다.

이거 또한 많은 질문이 오는 거죠.

즉 외부에서 악의적 혹은 상업적 메일을 우리 회사를 경유지로 사용하게 되면 상대방 서버에서 스팸등록을 하여 회사 메일 자체가 차단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내부에 Relay 설정을 하신다음 아래와 같은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Relay 란 프로토콜에서 설정 하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IP 대역을 설정하여 넣으시면 문제 없이 설정이 됩니다.

   

이제 회사에 가입된 전용회선 업체에 전화를 합니다.

우리 회사의 Mail 서버가 RBL에 등록되어 있다고 풀어달라고..

그러면 회선 담당쪽에서 확인을 하고 풀어 줄 겁니다.

그래도 메일이 안 나가는 사이트는 직접 사이트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야 합니다.

이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죠 특히 외국 사이트..

이제 마지막으로 화이트리스트에 등록하는 겁니다.

앞으로 우리의 메일 서버는 절대 스팸이 아니라는걸 미리 등록함으로써 스팸 차단에서 제외 시키는 작업이죠..

내용이 너무 길어져 첨부 파일로 대처 했습니다.

   

- 첨부파일의 내용 발췌

White Domain 이란 …

White Domain 등록제는 정상 메일 서버가 스팸 발송 서버로 오인되어 메일 전송에 제한을 받는 것을

최소화하고 각 포탈별로 White IP를 등록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 자신의 메일서버가 RBL 리스트에 등제되어 메일 수발신에 어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처] 스팸메일 확인 및 White Domain 신청 방법|작성자 이완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