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미나 및 기타 자료

Hyper-V 이해 및 구성 방법

by 이완주 2008. 5. 12.


Windows Server 2008 가상화 기술로 현재 버전은 RC0이며 상용화 버전이 아닙니다.

Hyper-V에 Virtual Machine은 현재 영문 OS만 지원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가상화 기술

  • MS의 가상화는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뉘어지며 각 분야별 가상화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MS에서 제공하는 가상화 기술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버 가상화 기술

  • Hyper-V와 Virtual Server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Virtual Server와 Hyper-V 기능 비교

  • Hyper-V와 Virtual Server의 세부 기능을 비교 이해 할 수 있습니다.

Hyper-V 개요

  • Hyper-V 구성 요구 조건과 개념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Hyper-V 주요 기능

  • Hyper-V의 세부 설정을 이해하고 구성 할 수 있습니다.

Hyper-V 고가용성

  • 클러스터링 구현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화를 지원 합니다.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 개요

  • 여러 대의 가상 서버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Virtualization 투자 – 다양한 접근 방법

  • 현재 시점의 Hyper-V 도입 방향성을 검토 합니다.


하이퍼바이져는 Monolithic Hypervisor와 Microkernelized Hypervisor,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하이퍼바이져 기반의 솔루션이 전부 Monolithic Hypervisor를 사용하고 있으며, Windows Server 2008의 Hyper-V만이 Microkernelized Hypervisor를 사용합니다.

Monolithic Hypervisor의 경우,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Hypervisor 영역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하기의 단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VMWare와 Hyper-V와의 비교

http://www.itcomparison.com/Virtualization/MShypervvsvi35/HyperVvsvmware35esx.htm

Hypervisor 기반의 가상화 기술에 대한 단상... - 보안(Security)

http://blogs.technet.com/koalra/archive/2008/02/28/hypervisor-security.aspx

응용 프로그램 가상화 - 가상화의 또 다른 측면

http://blogs.technet.com/koalra/archive/2008/02/21/2917586.aspx




Hyper-V와 Virtual Server의 차이점

  • Virtual Server 2005 제품은 서버 운영체제 상에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으로써 웹 서비스를 이용한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입니다.
  • Hyper-V는 Microkernelized 방식을 사용한 가상화 기술로 CPU의 Intel VT / AMD-V 기술을 이용하여 하드웨어에 직접적인 사용을 합니다.


Virtual Server와 Hyper-V 주요 차이점

  • 최대 1TB로 물리적 메모리 지원 향상 되었습니다.
  • 가상 머신은 CPU를 최대 4개 까지 설정 가능하며 1개, 2개, 4개로 각 VM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VLAN 기능을 지원하여 Windows Server 2008 제품의 NAP(네트워크 접근 보호) 기능과 연계를 이용하여 격리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VLAN 구성시 VLAN을 지원하는 스위치 장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Hyper-V Core 버전 설치 과정

http://leemcse.tistory.com/entry/Hyper-V의-기나긴-여정의-실패-사례…

Hyper-V 설정 방법




Hyper-V 환경 구성 방법

  • 하드웨어 추가 방법에 대한 Demo


Windows Server 2008 장애 조치 클러스터링은 가상 컴퓨터가 작동 중단 중에 클러스터의 다른 노드로 마이그레이션할 있도록 하여 Hyper-V 고가용성을 제공합니다. 클러스터링은 Hyper-V 역할 자체를 클러스터링하거나 Hyper-V에서 실행 중인 개별 가상 컴퓨터를 클러스터링하여 구현할 있습니다. 전자를 호스트 클러스터링이라 하고, 후자를 게스트 클러스터링이라 합니다.


Windows Server 2008 장애 조치 클러스터링을 사용하여 Hyper-V 역할의 가용성을 높일 경우, Hyper-V 실행되는 이상의 서버에 장애 조치 클러스터링 역할이 추가되며 서버들은 지원되는 클러스터 구성에 구성됩니다. 이를 호스트 클러스터링이라 합니다. Windows Server 2008 장애 조치 클러스터링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는 클러스터 노드에 대한 공유 저장소입니다. 여기에는 iSCSI 또는 파이버 채널 SAN(저장소 영역 네트워크) 등이 포함될 있습니다. 모든 가상 컴퓨터는 공유 저장소 영역에 저장되며 Hyper-V 노드 하나가 실행 중인 가상 컴퓨터를 관리합니다.


MORE ON STORAGE OPTIONS FOR WINDOWS SERVER 2008 HYPER-V

http://blogs.technet.com/josebda/archive/2008/03/06/more-on-storage-options-for-windows-server-2008-s-hyper-v.aspx




System Center 제품 소개

http://www.microsoft.com/korea/systemcenter/About/

기업의 IT 부서에게는 성능 및 가용성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배포, 데이터 저장 및 복구, IT 보고, 문제, 용량 및 운영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System Center 제품군에는 이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뛰어난 IT 관리 솔루션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System Center Operations Manager
Microsoft System Center Operations Manager 2007(과거의 Microsoft Operations Manager)를 사용하면 IT 환경의 상태를 종합적이고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백 개에 달하는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에서 수천 개의 이벤트와 성능 모니터를 추적합니다. 또한 Windows 플랫폼에 유용한 최고의 종단 간 관리 기능을 비롯하여 다양한 Microsoft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50개 이상의 관리 팩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상적인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IT 환경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Microsoft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2007(과거의 Microsoft System Management Server)를 사용하면 수동 작업을 줄일 수 있고 고가치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투자를 극대화하고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최종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IT 생산성과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Configuration Manager를 사용할 경우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운영 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 배포, 원하는 구성 관리, 시스템 보안 향상, 서버, 데스크톱, 모바일 장치의 종합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하므로 IT 부서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System Center Data Protection Manager
Microsoft System Center Data Protection Manager 2006은 디스크 기반 백업 및 복구를 최적화하고 가속화하며 일관된 데이터 보호를 제공하고 IT 기업의 운영 효율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덕션 서버에서 콘텐츠를 빠르게 복사하여 정보를 복구할 수 있고 항상 액세스할 수 있는 디스크로 데이터를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사들을 중앙에서 백업하고 데이터 센터 내 백업 기능이 향상되어 거의 지속적인 데이터 보호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센터의 백업 작업을 통합하고 최종 사용자가 자체 복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바로 사용이 가능한(OOTB) 보고 및 모니터링 기능을 구현하여 데이터 보호 환경의 총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System Center Essentials
Microsoft System Center Essentials 2007은 사전 대응이 가능한 통합 관리 솔루션으로, 중간 규모 기업의 IT 전문가들은 IT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보호하고 업데이트하고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ssentials 2007은 통합 솔루션으로, 전체 IT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작업들을 최적화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를 모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단일 콘솔의 역할도 합니다. 또한 IT 환경을 사전에 모니터링하고 복잡한 관리 작업을 단순화하며 IT 환경의 시스템 업데이트 및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합니다. 결과적으로 IT 환경의 효율성과 보안성이 향상되고 IT 환경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
Microsoft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 2007은 가상 데이터 센터를 위한 독립 실행형 관리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Virtual Machine Manager를 사용하면 물리적 서버의 활용률을 높일 수 있고 중앙에서 가상으로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으며 관리자와 사용자가 모두 새로운 가상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System Center Capacity Planner
Microsoft System Center Capacity Planner 2006은 사전 배포 및 용량 계획 솔루션으로, 최적의 방법을 안내해 주고 하드웨어 관련 지식과 "가상" 시나리오 계획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Capacity Planner를 사용하면 Exchange Server 2003 또는 Operations Manager 배포 계획과 IT 구매 계획을 세우고 자동화된 보고서를 받을 수 있으므로 현재 및 미래의 성능 문제를 사전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운영체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