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내용]
파일서버에서 공유를 했습니다. 공유서버에 권한을 부여하고 클라이언트가 접근을 해야 하는데 \\서버명\공유명 이렇게 매번 하기가 힘드네요 쉬운 방법은 없나요.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통해 연결을 하였지만 연결이 자주 끊기는 현상이 나오네요.
또한 이러한 접근 방법을 도메인 환경일때 일괄 적으로 배포하는 방법은 없나요.
도메인에 참여되지 않는 클라이언트 에게 일괄 적용하는 방법은
[해결방안]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어서 이렇게 올립니다.
업무에 정신이 없다보니 이렇게 밤에 글을 올리게 되네요.
ㅋㅋ 사실 약속하고 글 안올리니 찔려서 이렇게.. ㅎㅎ
가급적 초급 엔지니어도 쉽게 하기 위해 최대한 설명을 풀어 설명을 할테니 아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으로 화면이 많아 그림 다운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파일서버에 접근 방법
여기서는 제 컴퓨터를 공유한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서버 이름이 n-wjlee 라고 가정하고 공유이름이 document라고 가정 하겠습니다.
아래의 예제는 권한이 있다는 전제 조건임을 가정 합니다. (너무 당연한가)
1. \\서버명\공유이름 으로 접근한다.
예제) \\n-wjlee\document 가장 전통적인 방법이죠.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누구나 아시는 방법이지 않을까 하네요.. (이것도 답이라고.. ㅋㅋ)
2. Net use 명령어를 통해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사용 한다.
net use 드라이브명 \\서버명\공유명
예제) C:\>net use x: \\n-wjlee\document
명령을 잘 실행했습니다.
이제 연결 했으면 확인해 봐야죠..
C:\>net use
새 연결 정보가 저장됩니다.
상태 로컬 원격 네트워크
-------------------------------------------------------------------------------
OK X: \\n-wjlee\document Microsoft Windows 네트워크
명령을 잘 실행했습니다.
연결했으니까 끊어 볼까요.
C:\>net use x: /delete
x:이(가) 제거되었습니다.
3. GUI 도구로도 가능하죠.
저는 탐색기를 통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했습니다.
\\서버명\공유명 이렇게 들어갔다면 여기서도 도구 메뉴를 통해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네트워크 위치와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하는 곳이죠..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현재 로그온 한 계정과 파일서버의 계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매번 ID/Password를 넣으면 불편하죠. 그래서 아래 그림의 다른 사용자 이름 이 메뉴를 통해 ID/Password 를 넣어 놓으면 됩니다.
아이디 패스워드는 여기에..
또 여기서 잠깐 만약 기존 서버에 다른 권한으로 이미 연결이 되어 있다면 현재 로그온 한 계정으로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많이들 당황해 하시더군요.
바로 위의 ID/Password를 설정해 놓으면 다음 로그온 할때도 또 같은 방식으로 로그온을 시도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XP의 경우 패스워드를 저장해 놓죠.. 이러한 기존 암호 저장된 것을 확인 하시고 지우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제어판 - 클래식 보기로 전환을 해야 메뉴가 보이더군요. (제가 메뉴를 못 찾는거 일 수도)
화면의 마우스 커서를 잘 따라가 보세요.. (숨은 그림 찾기 마우스 버튼을 찾아라.. ㅎㅎ)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저도 메일 계정 패스워드가 저장되어 있네요. ㅎㅎ
간혹 이것만 문의 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어디에선가 패스워드를 저장하고 있는거 같은데 못 찾겠다고 하시는 분들... 이번기회에 알아 두세요..
어째든 여기까지는 초급 입니다. 사실 네트워크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는 방법이죠.
설마 이거 모를까봐.. 여러분들을 넘 무시한거 같아 죄송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가죠.
여기서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게 나와요. 바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네트워크 연결 설정을 했는데 네트워크 연결 설정이 자주 끊긴다는 문제가 나요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당 문제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까요.
저는 아주 간단하게 예기 합니다. 스크립트 만들어서 배포하라고.
그래야 일괄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특히 제가 AD 프로젝트를 할때 가장 많이 만들어 드리는게 이러한 드라이브 매핑 정책입니다.
그이유는 예를들어) 클라이언트에게 Z 드라이브는 전사공유 폴더 입니다. 거기에 가면 회사에서 제공하는 툴들이 있습니다. 더블 클릭하면 실행 됩니다. 그리고
Y 드라이브는 각 부서별 폴더 입니다. 해당 폴더 밑에 각 사용자 별로 폴더 만드시고 사용하세요.
이러면 폴더 2개면 간단하게 적용 가능하죠.
그러나 여기서 Z: 와 Y: 가 일괄적 적용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거죠.
만약 누구는 Z:이고 누구는 X:이면 이 설명이 어렵겠죠.
그래서 회사 정책은 일괄성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AD 정책도 마찬가지죠.
그럼 스크립트 소스는 어떻게 되느냐..
소스 내용은 아래의 내용이 다 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ㅎㅎ (첨부 파일로 올릴께요)
Visual Basic Script로 아주 간단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Set objNetwork = Wscript.CreateObject("WScript.Network")
On Error Resume Next
'스크립트는 라인단위 처리 입니다. 각 라인당 처리되는데 에러가 발생되면 중지되죠 그거 막기 위해서 에러 처리 하고 있습니다.
objNetwork.RemoveNetworkDrive"Y:", True, True
objNetwork.RemoveNetworkDrive"Z:", True, True
'만약 기존에 드라이브가 매핑되어 있다면 제거 하는 명령어 입니다.
objNetwork.MapNetworkDrive"Y:", "\\n-wjlee\document"
objNetwork.MapNetworkDrive"Z:", "\\n-wjlee\tools"
'여기서는 Y와 Z 드라이브만 연결했는데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연결 가능합니다.
WScript.Quit
이제 소스도 구했습니다.
실행은 아주 간단하죠. 뭐든지 정책 배포전에 테스트는 필수 입니다.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확인이야 간단하죠.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되니까.
여기서 잠깐 설마 다운 받으신거 그냥 실행하지는 않겠죠. 메모장으로 열어서 소스 경로 바꾸세요..
그냥 실행해 놓고 안된다고.. (역시 노파심. 그냥 초보자를 배려하는 맘으로 받아주세요. ㅎㅎ)
아래 처럼 cscript로 실행하는 걸 권장합니다. 왜냐 VBS의 오류가 몇번째 줄에 나오는지 명확히 알수 있으니까.. 결국 스크립트 만들다 오류나오면 찾아야 하잖아요.
저는 습관입니다.
즉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Wscript 명령어 보다는 cscript가 더 좋더군요 (개인 취향..)
C:\Temp>cscript driverMapping.vbs
Microsoft (R) Windows Script Host 버전 5.6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1996-2001. All rights reserved.
C:\Temp>
오류가 없으면 위에 처럼 오류 메시지 없이 다음 프롬프트로 넘어갑니다.
이제 테스트 했으니 정책으로.. 에고 여기서 다시 잠깐.
만약 도메인 환경이 아니면 어떻게 하나요.. 그 경우 부터 설명하죠.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세요. 뭐 이건 설명 안해도 아시겠죠.
드라이브 연결이 네트워크 상항에 따라 자주 끊기기 때문에 어쩔 수 없어요.
AD 정책으로 배포 한다는 것도 역시 로그온 스크립트를 통한 배포 거든요.
결국 도메인 참여 안한 컴퓨터라면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시는게..
그럼 모든 컴퓨터에 다 그렇게 등록해야 하나..
그건 또 고민해야죠. 그런데 막상 사용자에게 한번 정도 설명하면 클라이언트가 알아서 스크립트 실행해서 쓰더군요.. 이제 이정도 수준은 클라이언트도 할 줄 알죠. ㅎㅎ
이제 마지막 남았네요. AD 그룹정책을 통해 스크립트 배포하는거.. ㅎㅎ
Windows Server 2003이면 당연히 GPMC 설치해서 쓰세요.
GPMC는 MS에서 다운 받아서 사용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Windows 2000 도메인 환경도 있을 수 있으니까 기본적인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메뉴를 이용 합니다. dsa.msc 명령어도 동일하죠.
정책을 반영하고자 하는 조직에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전체 도메인으로
간혹 적용대상 (사용자계정, 컴퓨터계정)이 없는 OU에 정책 적용해 놓고 왜 안되냐고 하시는 분들 많으세요.. 이런 질문 제발.. 사양 합니다.
가급적 정책을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꼭 Defautl 정책 건드시는 분들 있는데 그렇게 건들고 나서 나중에 내가 뭐 건들었지 그러지 마시고 정책을 설정 하실때는 반드시 해당 이름으로 정책을 만들어서 관련 정책 적용하시길.
이건 아주 중요합니다. 차후 여러분들이 그룹정책이 복잡해 지면 더더욱...
단 전 설명을 위해서 Default 정책 이용합니다.
아래 메뉴 보이시죠 컴퓨터 구성과 사용자 구성
즉 스크립트는 컴퓨터가 부팅되거나 종료될때 적용하거나 혹은 사용자가 로그온하거나 로그오프 할때 적용합니다.
그러니까 그룹정책 배우신 분들 간혹 정책배포는 클라이언트는 90분에 오프셋 30분 도메인은 5분 이 개념을 너무 머리속에 넣으셔서 당하시는 겁니다.
스크립트는 시점이 명시된 행위입니다. 즉 해당 시점에만 적용되는 거죠.
시간 흘러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어째든 사용자 구성의 로그온 스크립트에 넣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서버의 공유 위치를 쓰셔도 되고 Netlogon 공유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도메인 구성하면 기본 공유되는 두개 공유 아시죠 Sysvol과 Netlogon 폴더
Sysvol은 정책 배포 공유 폴더 이고, Netlogon은 아래와 같이 스크립트 배포용 입니다.
Netlogon 공유 위치는 아래 파일 표시 메뉴를 눌러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해당 스크립트를 복사하시면 별도 공유 안하시고도 가능하죠.
이제 공유된 파일을 찾아보기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간혹 AD 정책 반영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클라이언트 도메인에 정상 로그온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그 질문의 대분이 클라이언트 캐쉬 로그온 하고 질문하는 겁니다.
에고 너무 설명이 길었네요..
허접한 글이나만 도움이 되었기를 기원하며..
글 쓰다보니 하루가 넘어갔네요. ㅎㅎ 저녁 11시 부터 섰는데 벌써 12시가 넘어갔으니.
제 글 스타일 보시면 아실꺼예요. 저 글 쓸때 메뉴얼 절대 보지 않고 생각나는대로 주절주절 적습니다. 그러려니 하고 보세요. ㅎㅎ
그럼 나날이 건승하시길..
[출처] 서버에 접근할때 \서버명공유이름 말고 다른 방법이 없나요|작성자 이완주
댓글